공부/영상처리

[영상처리]Geometric transformation(process)

오비루 2022. 10. 30. 15:12
728x90
728x90

Geometric transformation(process)

 

Flipping and Flopping

 

è  영상 뒤집기 (픽셀의 위치만 변경)

è  flipping = /아래, flopping = /

è  Flip-flop (180’ 회전과 동일) = 동시에 적용

 

가로 = width / 세로 = height

이때의 가로,세로의 최대점은 width – 1로 표현된다.

+) 만약 회전에 대한 내용이라면 직접 (x,y) 점을 돌려가면서 다시 계산해 보자.

이 편이 이해에 더욱 수월하다.

 

(x,y)     = input pixel (좌표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x’,y’)   = output pixel (좌표)

I        = input image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’       = output image

I(x,y)    = input pixel (value = 밝기)      I’(x’,y’)  = output pixel (value = 밝기)

 

320x100

 

Rotating by a Multiple of 90 Degrees

 

mapping

è  input output 이미지 사이의 관계를 찾아서 매칭해주는 역할

 

forward mapping

(x,y) -> (height – 1 – y, x)

ð  input imageoutput image를 계산

ð  문제점으로, forward mapping도중 공백(hole)이나 중복(overlap)이 발생될 수 있다.

 

reverse mapping (주로 이걸 사용)

(y’, width – 1 – x’) <- (x’,y’)

ð  output imageinput image를 계산

ð  forward mapping과는 반대로 계산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 구성을 이용

어떠한 화소의 위치도 mapping 관계를 만들 수 있기에 overlap & hole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.

 

Cropping an Image

è  아래의 사진은 큰 영상에서 더 작은 영역을 자른 결과를 보여준다.

 

직사각형의 왼쪽 위 화소 좌표 =

(left , top)

 직사각형 외부의 오른쪽 아래 화소 좌표 =

 (right – 1, bottom – 1)

 

728x90

 

Downsampling and Upsampling

 

DownSample = 원본보다 작은 영상을 생성하는 것

è  이는 영상을 작게 만드는 것으로 동일한 pixel의 값이 중복적으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화질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.

 

Upsample = 원본보다 더 큰 영상을 생성하는 것

 

 [괄호 안의 기호는 버림을 의미한다 (floor)]

 

 

è  반면, 다음 같이 영상을 크게 만드는 동작은 동일한 pixel의 값이 중복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화질 저하가 발생하게 된다.

 

 

728x90
반응형

'공부 > 영상처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영상처리]Gaussian Kernel 2D  (0) 2022.11.04
[영상처리]Warping  (0) 2022.11.03
[영상처리]Interpolation(보간법)  (0) 2022.11.02
[영상처리]Graylevel Histograms  (0) 2022.11.01
[영상처리]Graylevel Transformations  (0) 2022.10.3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