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eometric transformation(process)
Flipping and Flopping
è 영상 뒤집기 (픽셀의 위치만 변경)
è flipping = 위/아래, flopping = 좌/우
è Flip-flop (180’ 회전과 동일) = 동시에 적용
가로 = width / 세로 = height
이때의 가로,세로의 최대점은 width – 1로 표현된다.
+) 만약 회전에 대한 내용이라면 직접 (x,y) 점을 돌려가면서 다시 계산해 보자.
이 편이 이해에 더욱 수월하다.
(x,y) = input pixel (좌표) (x’,y’) = output pixel (좌표)
I = input image I’ = output image
I(x,y) = input pixel (value = 밝기) I’(x’,y’) = output pixel (value = 밝기)
Rotating by a Multiple of 90 Degrees
mapping
è input 과 output 이미지 사이의 관계를 찾아서 매칭해주는 역할
forward mapping
(x,y) -> (height – 1 – y, x)
ð 각 input image의 output image를 계산
ð 문제점으로, forward mapping도중 공백(hole)이나 중복(overlap)이 발생될 수 있다.
reverse mapping (주로 이걸 사용)
(y’, width – 1 – x’) <- (x’,y’)
ð 각 output image의 input image를 계산
ð forward mapping과는 반대로 계산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 구성을 이용
어떠한 화소의 위치도 mapping 관계를 만들 수 있기에 overlap & hole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.
Cropping an Image
è 아래의 사진은 큰 영상에서 더 작은 영역을 자른 결과를 보여준다.
직사각형의 왼쪽 위 화소 좌표 =
(left , top)
직사각형 외부의 오른쪽 아래 화소 좌표 =
(right – 1, bottom – 1)
Downsampling and Upsampling
DownSample = 원본보다 작은 영상을 생성하는 것
è 이는 영상을 작게 만드는 것으로 동일한 pixel의 값이 중복적으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화질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.
Upsample = 원본보다 더 큰 영상을 생성하는 것
[괄호 안의 기호는 버림을 의미한다 (floor)]
è 반면, 다음 같이 영상을 크게 만드는 동작은 동일한 pixel의 값이 중복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화질 저하가 발생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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